[기획] 스타트업계, '책읽기' 이벤트 새바람..."포스트코로나 대비"

‘생각의 힘’ 중요한 코로나 속 시대…책읽기 적극 장려
다양한 캠페인으로 사내 독서 기회 제공


▲ ‘북마니또 이벤트’ 포스터. 사진제공=어반베이스
투데이코리아=이정민 기자 | 장기화 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기존의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 새로운 발상의 전환을 요구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춰 사각지대를 과감히 뛰어넘고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들은 직원들과 책이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며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특히 융합적 사고가 중요한 크로스테크 분야 스타트업일수록 책 읽는 사내 문화를 만드는 데 적극적인 것으로 보인다. 크로스테크는 전통적인 산업과 정보통신(IT) 기술의 결합으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가 창조되는 신생 비즈니스 영역이다.
 
전 세계에 94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1인 화덕 피자 브랜드 고피자(Gopizza)는 오픈 라이브러리의 개념으로 ‘작은 도서관’을 운영한다. 업무와 관련 없이 모든 직원이 월 5만원 한도로 읽고 싶은 책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후에는 사내 작은 도서관에 비치하도록 하고 다른 직원이 책을 돌려 읽으며 직원들 간에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이달부터는 월 1회 독후감 제출 시 인사팀에서 추첨을 통해 도서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통해 책 읽기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지인추천 기반 인재채용 플랫폼 원티드랩(Wanted Lab)은 무제한 도서비 지원 제도를 운영 중이다. 업무와 연관성이 있는 책이라면 근속연수와 금액 제한 없이 인턴도 도서를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도서대장 공유시트에서 본인이 필요한 책을 확인 후 구매가 가능하게 했으며 도서대장은 도서신청일자, 신청인, 도서제목, 구매사이트 링크 등의 항목으로 구성했다.

스타트업을 위한 B2B 금융솔루션 핀테크 기업 고위드(Gowid) 역시 지난 8월부터 업무 기술 향상 관련 책을 제한 없이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고위드에 따르면 임직원 40여 명이 현재까지 110권 정도의 도서를 구매했다. 모든 직원이 최소 월 1권씩은 책을 읽은 셈이다. 도서 지원 혜택을 통해 별도의 승인 없이 법인카드로 누구나 자유롭게 책을 구매할 수 있으며 개인 소유가 가능하다.
 
가상에서 집을 꾸미는 ‘3D 홈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어반베이스(Urbanbase)의 경우 업무 관련 서적 구매 시 권수에 상관없이 전액을 지원해주는 제도를 창업 초기부터 운영해왔는데, 최근에는 직원들의 독서를 적극 장려하기 위해 ‘북마니또 이벤트’를 기획했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직원들이 각자의 인생책을 추천하고 마니또의 인생책을 선물 받도록 했다. 업무와 연관성이 없더라도 인상깊게 읽은 책이라면 제한을 두지 않았다고 어반베이스는 전했다.
 
어반베이스에 재직 중인 한 직원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평소에 읽고 싶었던 서로의 인생책을 직접 고를 수 있었고 본인의 북마니또와 회사 근처 선정릉에 가서 커피 한잔과 함께 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됐다”며 “평소에 나누었던 대화와 그 사람의 모습들을 곱씹으며 인생책의 주인공을 상상해보는 재미와 팀이나 직무 상관없이 오로지 책으로만 연결되어 자연과 함께 한 시간도 힐링이었다”고 말했다.

▲ ‘북마니또 이벤트’를 통해 어반베이스 직원들이 선정릉을 방문했다. 사진제공=어반베이스

송승희 어반베이스 인사팀장은 “책은 가장 쉽고 빠르게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매체”라며 “스타트업은 개개인의 생각하는 힘이 곧 회사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동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책 읽는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데 적극적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전파를 막기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 조치로 인해 심신이 피폐해지는 요즘, 직원들의 문화적 소양을 기르며 정신건강을 슬기롭게 관리하는 똑똑한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모양새다.


출처 : 투데이코리아(http://www.todaykorea.co.kr)
http://www.today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9172

단체주문 FAQ

고객님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 중 가장 자주하시는 질문을 모았습니다.

50개 이상부터 홈페이지 및 본사 연락(1800-8972)을 통한 단체 주문이 가능합니다.

담당자와 유선 상담 시 예산 등을 고려하여 선택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사전 전화 상담 시 말씀해주시면 처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량이 크거나 배송지가 나뉠 경우, 본사로 전화주시면 주문부터 매장까지 본사 담당자가 전담하여 처리해드립니다.

1800-8972 로 연락주시면 담당자 연결이 가능합니다.